안녕하세요.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입니다.
2019년 11월25일, 26일에 거쳐 민주적 의제도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장소는 대전NGO지원센터 모여서 50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민주주의활동가조합 빠띠에서 도와주셨습니다^^
1일차는 모두가 둥글게 앉은 후 Me, Why, Subject로 나누어 포스트잇에 적은 다음,
자신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한 사람들의 이름과 별명, 교육에 참석한 이유, 요즘 관심가는 이슈 등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딱딱했던 분위기가 풀어진 후, 민주주의활동가조합 빠띠에 대한 소개를 들었습니다.
빠띠는 다양한 민주주의 플랫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팀과 커뮤니티를 위한 빠띠 그룹스, 시민들의 빠띠 캠페인즈, 실시간 토론 플랫폼인 빠띠 타운홀 등에 대해 설명을 하셨습니다.
잠깐 쉬는 시간을 가진 후 실습하는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소셜이슈 커뮤니티라고 불리는 툴킷을 이용하여 조별로 모여 관심사에 대해 공유하고, 주제를 선정 후 이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실습이 끝난 후, 빠띠 타운홀을 통해 질의응답을 했습니다.
빠띠의 타운홀은 회의나, 토론회, 어떤 것을 선택할 때 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실제로 이용해보니 편리하고 간편하여 참여자들이 단체에 돌아가서도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2일차는 다음 날인 26일 같은 시간에 진행되었습니다.
25일과 마찬가지로 참여자들이 조별로 나누어 앉았습니다.
처음 시간은 서울의 공론장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플랫폼 기반의 공론장 모델을 소개하셨습니다.
이후에는 빠띠 타운홀을 이용하여 공감을 많이 받은 주제를 선정하여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야기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실습을 시작했습니다.
실습은 빠띠가 가지고 있는 플랫폼 중 부드러운 툴킷을 선택해 진행했습니다.
<시민제안 워크숍> 툴킷을 이용하여 주제, 행사방향, 참여대상 및 홍보 방법, 제안 대상 및 방법, 섭외, 행사 내용 등을 참여자들이 직접 적었습니다.
적은 내용을 조별로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뮬레이션 시간이 끝나고 각 조의 1명을 선정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민주주의활동가조합 빠띠와 함께한 민주적 의제도출 워크숍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참여자들 모두가 만족할 수 있었던 교육이었습니다.
강의와 실습을 진행해주신 빠띠 조합원분들과 참여자분들께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각 단체에 가서도 워크숍에서 배웠던 내용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