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전NGO지원센터입니다!
2020년 2월 3일부터 7일까지 청년공익활동지원사업 기초교육이 있었는데요!
새로운 청년들과 함께하는 자리라서 그런지 몰라도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가더군요 ㅎㅎ
먼저 첫째 날은 간단한 OT 및 자기소개 서류작성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정된 청년들이 서로 모르고, 알면 유용한 정보들을 공유했었어요!
OT가 끝난 후 사회적협동조합 혁신청 김영진 이사장님께서 강의를 하셨습니다.
청년공익활동?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셨는데 누구나 정상회담@대전, 대전청년 정책네트워크, 도박없이 살고싶당 등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셨어요 ㅎㅎ 대전 지역에 이렇게 다양한 활동들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즐거운 점심 시간을 가진 후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소개했습니다.
8개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신 활동가 분들을 초청하여 각 분야에서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지,
지향하고 있는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발표해주셨어요!
두 번째 날에는 서울시NPO지원센터 정란아 센터장님께서 방문하셔서 청년들에게 강의를 진행하셨어요.
처음 공익활동을 접하는 청년들에게 한국 시민운동의 흐름과 시민사회와 관련한 동향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오전 강의가 끝난 후 오후 강의는 지역에서 청년주체로!라는 주제로 청춘너나들이 전영조 매니저님께서 강연을 하셨어요!
청년의 현실과 변화의 과정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모든 강연이 끝난 후 청년들이 조를 이루어 단체방문을 계획하였는데요.
섭외와 조별 회의를 진행했는데, 다들 의욕적이라서 마지막날 예정된 단체방문 발표가 기대가 되었답니다!
세 번째 날에는 공동체와 사회적경제에 관한 강의가 열렸습니다.
강연자는 사회적경제연구원 사회적협동조합 유승민 이사장님께서 맡아주셨어요.
호혜와 신뢰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사회적 자본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오후에는 예정된 단체방문이 진행되었는데요.
각 조별로 선정한 단체의 사무실을 방문해 인터뷰를 하러 떠났습니다.
모든 인터뷰가 끝나고 청년들이 하나 둘씩 모이기 시작했어요.
모두 모인 후 선배활동가와의 대화 시간을 가졌습니다.
4분을 모시고 진행한 이 프로그램은 선배활동가의 경험과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다들 아직 처음이라 어색한 기운이 흘렀지만 궁금한 점들을 선배활동가분들이 잘 말씀해주셔서 분위기가 아주 아주~ 좋았습니다.
넷째 날에는 언론으로 보는 대전 10대 현안 브리핑이 진행되었습니다.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님께서 강연을 하셨는데, 대전 지역에 이렇게 많은 이슈가 있다는 사실을 몰랐었습니다.
현재 한창 유행 중인 코로나 바이러스, 곧 있을 총선, 원자력 방사능 유출 등에 관해 설명하셨어요.
몰랐던 부분과 다른 시각으로 접근한 점이 신선하게 다가왔었던 것 같아요.
점심을 먹은 후 노동법 기초 교육을 실시했는데요.
노무법인강산 김난희 노무사님께서 노동법에 관해 강의를 하셨어요.
노동의 정의와 노동 기본권, 근로 기준법 등에 대해 설명을 해주셔서 좀 있으면 공익활동을 할 청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단체방문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청년들이 직접 NGO단체를 방문하여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멋진 발표를 하셨습니다.
단체방문을 통해 알지 못했던 정보나 여러 활동들을 알 수 있었고, 앞으로 활동할 때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는 소감도 들을 수 있었어요.
다음 일정으로는 청년들과 함께하는 팀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준비시간을 가졌어요.
관심 있는 분야를 4개로 나눈 후 우선순위를 통해 조를 만들었습니다.
만들어진 조별끼리 의제 선정을 위한 회의와 계획서를 작성하였는데, 기발한 아이디어들어 넘쳤어요!!!
끝나기 전에는 기초교육 소감을 나누고, 서로가 칭찬하는 시간을 가져 훈훈하게 아름답게 기초교육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주부터 각 단체로 돌아가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청년들이 이번 기초교육을 통해 활동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여해주신 청년분들과 진행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려요!
2020년 청년공익활동 청년분들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