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입니다 ㅎㅎ
벌써 수요교육회가 중반으로 가고 있는데요.
저번에 배웠던 SNS 홍보마케팅이나 엑셀 및 설문조사, 온라인 모금에 대해 복습하고 실무에서 잘 쓰고 계실거라 믿어요😊
이번 수요교육회는 보도자료 작성법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대전충남민언련 이기동 대표님께서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먼저 지역언론의 현실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 기자실 관행 등과 같은 사례에서 현 언론의 구조를 알 수 있었어요.
다음으로 발표 저널리즘에 대해 설명해주셨어요.
언론인이 사실확인과 사실에 대한 분석과 해석의 기능을 스스로 포기한 기사를 말하는 것인데,
취재원이 제공한 정보에만 의존하는 것에서 출발하더라구요.
해당 정보에 대한 사실확인 없이 취재원의 정보만 그대로 보도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았어요.
이 저널리즘은 획일화되고 취재원의 93% 정보가 포함되었다고 하니, 정말 심각하다고 생각했어요😥
다른 문제로는 지역 일간지의 구독률이 점점 떨어지고 있고, 설문조사에서 언론이 도덕성이 있다고 대답한 비율이 28.2%밖에 되지 않았어요.
언론에서는 이 부분에 대하여 심도 있게 고민을 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꼈어요...
쉬는 시간을 가진 후 본격적인 실습 시간을 가졌습니다 ㅎ
활동가의 글쓰기로 보도자료 작성법에 대해 배웠는데, 개념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셨어요!
보도자료의 개념과 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 객관적인 사실을 쓰고 전달한 내용의 명확성, 이해하기 쉬운 말로 쓰는 것을 강조하셨어요.
기사가 되는 요건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었어요.
영향력, 시의성, 저명성, 근접성, 진귀성, 유행성을 고려해야 하고 육하원칙의 세세한 부분을 배울 수 있었어요.
제목과 리드가 되는 사실 그리고 본문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직접 보도자료에 적용해보는 실습을 할 수 있었어요.
보도자료 작성법 시간이 마무리 되었어요!
지역언론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보도자료를 직접 작성하는 시간을 가져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항상 말씀 드리는 것이지만 글을 잘 쓰고 싶다면 꾸준한 글쓰기가 중요한 것 같아요.
No pain No gain 이라는 말처럼 보도자료를 잘 쓰기 위해서는 연습 또 연습을 하셔야 해요!
다음 시간에는 성명문 작성법에 대해 배울 예정입니다.
모두들 돌아가시는 길 조심하시구요!
모두들 고생하셨습니다.
